본문 바로가기
취준 & 자격 & 경험 후기

토익 스피킹 레벨 6, 독학으로 한번에 딴 후기 & 정보

by 꿀떡스 2020. 3.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토익 스피킹 첫 시험에, 2주 만에, 레벨 6을 딴 후기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점수를 딴지는 약 1년이 되었지만,

그때 공부하면서 플래너에 기록해놓았던 것과 제 기억을 기반으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당!

 

 

 

토익 스피킹 시험 접수는 https://appexam.ybmnet.co.kr/toeicswt/receipt/receipt.aspYBM 에서 진행되고 있고,

 

응시료는 제가 쳤을때와 동일하게 현재 2020년 3월 6일 기준 77000원입니다.

 

정말 비싸죠...ㅠㅠ 저는 이 돈 한번 더 내기가 너무 싫어서 정말 열심히 했던 기억이 나요.

 

 

일단 인증부터 갈게요!!

 

 

(개인정보 안지운거 없겠지...)

저는 140점으로 안전하게 합격을 했습니다!

 

 

1. 제 원래 영어 실력 

 

일단 제 원래 영어 실력은 토익 700점대였다가 토스 시험치기 한달전에 800점대로 올려놓은 상태였어요.

 

에이 그정도면 원래 영어를 기본은 했네! 라고 할 수 있지만

수능형 영어(읽기)는 나름 곧잘하는 편이었으나 스피킹은 정말... 심하게 못하는 수준이었습니다...ㅠ-ㅠ

 

스피킹 공부를 제대로 해본적이 없어 발음도 정말 또.박.또.박 했고, 문장 배열도 못하고... 단어만 툭 던지는 정도?

 

저는 레벨 6가 기본적으로 어디 서류를 낼 때 걸림돌이 되진 않는 점수이지만, 

그렇게 높다고 생각하진 않는게, 시험 이후에도 제 영어 실력은 그렇게까지 는 상태가 아니었답니다ㅠㅠ

 

그러니 저 정도의 기본 실력을 가지신 분이라면 쉽게 따실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어요!

 

 

2. 준비 기간 & 시간

 

저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싶이 딱 한 달간 준비를 하고 시험을 쳤습니다!

 

하지만 한달내에 몇박몇일로 국내 여행도 다녀오고, 이것저것 다른 일로도 바빴어서 

실 공부한 기간은 2주 정도? 혹은 그보다 더 짧게 였을것 같아요.

 

3. 무엇으로 공부했나? 공부 꿀팁!

 

저는 애초부터 목표를 레벨 6으로 잡고 있었는데요,

 

항상 공부할때는 그보다 더 높게 목표를 잡아야 그 아래라도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아래의 해커스 레벨 7-8 용 책을 구매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이 책을 산게 잘한 것 같아요.

 

하지만 저보다 원래 토익점수도 더 낮으신 편이고, 기본 문법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스타트 용을 사시는게 나을 수도 있답니다! 

 

저는 일단 저 책을 기본 기반으로 해서 모든 문제를 풀었고, 반복해서 학습했습니다.

이건 너무 기본적인 얘기죠? 추가적으로 어떻게 공부했는지 알려드릴게요.

 

저는 학교에서 토익스피킹 무료 인강을 보여줬었는데,

그때에 해커스 세이임 선생님의 레벨 7-8용 강의를 조금 들었습니다!

발음 팁, 자주 쓰이는 표현들을 많이 알려주셨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도움을 또 많이 얻었던 꿀팁은 토스 템플릿이라고 검색하시면 구글에 자료들이 많이 나올거에요.

저는 친구한테 받았었는데요, 이건 말하자면 토스 총요약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꼭 나오는 표현들이 정리되어있으니 이 템플릿을 마지막에 시험 직전에 외우시면서 감을 익히시는게 도움이 될거에요.

 

그리고 또 하나의 꿀팁은,

책을 다 학습하신 후에는, 시험이 다가올때까지 이걸 복습을 해야할지 고민되실거에요.

제 생각에는 이때는 새로운 문제들, 질문들을 많이 접해보고 답변을 많이 해보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유투브에 '토익 스피킹'이라고 검색하시면 '제이크 토익 스피킹'이라는 채널이 있어요. (광고, 홍보 아님..)

이 채널에 모의고사, 출제 예상 문제, 기출 문제 들이 엄청 많답니다.

마지막에 새로운 문제들이 필요할 때,

계속 듣고 대답해보면서 마지막 마무리를 했었던게 도움이 많이 되었던거 같아요!!

 

 

4. 어떻게 공부했나?

 

저는 공부를 할 때, 

어떤 한문제를 풀어보고, 모범 답안을 다 외우고, 그 모범 답안을 스크립트 안보고 쭉 말해보면서 공부를 했어요.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리고, 열심히 해도 처음에는 안늘어요 ^_ㅠ 

그런데 여기서 좌절하시면 절대 안돼요!!! 77000원이 아깝잖아요!!!

 

답변들을 외우다보면 어느새 제 머릿속의 표현들이랑 합쳐져서 저만의 답변들이 조금씩 나오기 시작한답니다!!

 

그리고 딱 보면 많이 나오는 표현들이 있어요. 그건 꼭꼭! 따로 정리해서 외우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5. 토스 문제 유형, 파트별 공략법

 

저렇게 구성이 되어서 총 파트가 6개라고 보시면 돼요.

 

여기서 저는 파트1, 2, 4는 조금 정형화된 답변 틀이 있어서, 절대 틀리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했어요.

 

Part 1)

무조건 자신감!! 부끄러워도 억양 높낮이 구분 확실하게, 띄어쓰기에서 확실히 쉬어주기, 연음 연습많이 하기

Part 2)

이미지를 어떤식으로 설명해나갈건지를 정해놓고 시작하면 편해요.

보통 이 장소가 어디인지, 여자남자 몇명이 있는지, 중심인물1 상세표현, 중심인물2 상세표현, 마무리 이런식으로 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할말 없을때 모든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두루뭉술한 표현들을 외우세요.

저는 사진이 평범하면 마지막에  '음- 여기는 매우 평화로워보이네요.' 이말을 넣었어요.

Part 4)

스케줄 표를 보고 설명해야하는 문제가 많이 나와요. 정형화된 표현이 많이 나오므로 그걸 연습하세요!

 

다른 문제들은 딱히 팁이라기보다는 다양한 표현들을 많이 외우고 다양한 문제에 답변을 해보는것 밖에 없어요.

제가 말할 수 있는 주제가 나오기를 바래야하는거죠. ㅎㅎ ㅠ 운도 매우 중요한것같아요!

 

6. 조언

 

시험장이 교실처럼 생겨서 칸막이가 없으면,

헤드셋을 끼고 있어도 다른 사람 소리가 매-------우 잘 들릴 수 있어요 ㅠ(본인 시험장이 그랬음)

다른사람들이 모두 다 답변을 일찍 끝내고 정적이 되었다고해도 절대 부끄러워 마시고,

시간이 남았으면 꼭 끝까지 차분히 말을 끝내세요!!! 그리고 발음보다는 자신감이 중요해요!

 

저는 레벨 6이니 아무래도 완벽하게 공부를 하지도 않았고, 더 높은 점수를 원하는분께는 아쉬운 정보일것같아요.

하지만 6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이정도만 공부해도 쉽게 딸 수있다! 라는 걸 알려드릴 수 있었으면 합니다!!!^_^

 

다들 화이팅 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